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미국 조기 유학에 대한 선택

미국 조기 유학에 대한 선택

 

 

초, 중, 고등생의 학생이 있는 부모라면 누구나 한 번은 조기유학에 대해 고민을 해보게 된다. 조기유학에 대한 장점은 익히 알고 있지만 부모된 입장으로썬 아이의 미래와 현실적인 걱정과 고민을 많이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어렵게 결정을 내려서 간만큼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하고 있다면 다행이지만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학교를 옮기거나 힘들어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그럼 학부모님들이 가지고 있는 또는 유학을 준비하는 학부모님들에게 많이 듣게 되는 고민들을 모아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Question 1. 언제 그리고 몇 학년으로 보내는 것이 적절한가?

미국의 교육 시스템은 6-2-4 또는 6-6 시스템으로 초등학교에 해당되는 Primary Education 그리고 중학교(Junior School)과 고등학교(High School)에 해당하는 Secondary Education으로 나누어진다. 미국대학교 입학에는 6-2-4에서 4에 해당되는 성적이 형가의 기준이 되며 조기유학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학년의 시작은 8, 9월의 가을 학기부터 시작하며 우리나라와 달리 여름방학만 존재하며 겨울과 봄에 짧은 Break Time이 존재한다.

한국의 교육시스템은 6-3-3 제도이며 학년의 시작이 봄이다. 조기유학은 가능한 중학교 2학년을 마치고 보내자니 학기 중간에 입학하게 되고 학년도 8학년 2학기 또는 9학년 2학기로 보내야 하게 된다. 8학년의 경우 중학교과 고등학교가 이어진 미국학교자 많지 않아서 옮겨야 할 수 있어 9학년 2학기는 부담스럽게 된다.

 

 

ISE재단 한국사무소 (주)유학센터 전문가의 TIP!!!

3월, 조기유학을 고민하고 계신 부모님이라면 아래의 플랜을 권유한다.

 

중학교 2학년

 

조기유학을 결정했다면 조금이라도 일찍 보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을학기에 8학년으로 진학시 쥬니어 하이스쿨과정을 준비 할 수 있고 영어실력도 향상된다. High School에 입학해서도 ESL 수업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는 중학교 2학년을 마치고 1월에 8학년 2학기로 입학한다. 한학기라도 미국 학교 체험을 하고 돌아온다면 여름에 준비해서 High School에 진학하여 적응에 다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단점으로는 8학년 진학을 할 수 있는 학교가 많지 않고 학교를 옮겨야 할 수도 있다. 또한 공립 교환학생의 경우에는 학년 선택이 자유롭지 못한 편이다.

 

중학교 3학년

 

가정 전형적인 조기유학의 방법은 가을에 9학년으로 입학하는 것이다. 나이상으로 적절하고 High School을 다른 미국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시작하게 됨으로써 중간에 입학해서 준비해야하는 과정(학교활동, 교육과정, 추천서 등)가 거의 없다. 간혹 영어 실력이 부족해서 8학년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1년 반을 낮추어서 진행하는 것이기에 학생이 또래들과 비교해 자존감이 떨어질 수 있다. 4월부터 일찍 선행학습을 통해 일찍 준비한다면 학교 생활 및 적응을 준비 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ELS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럴 경우 학교에 따라 영어, 역사 등의 수럽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이 부분 때문에 대학진행에 불리한 점이 많다고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시는데 이 부분은 추후에 포스팅 하려고 한다.


Question 2, 어떤 방식으로 조기유학을 보낼까?


(주)유학센터 조기유학 전문가의 TIP!!!

 

첫번째, 미국 국무부 공립 교환학생: J-1 외교비자 문화교류 학생 자격으로 참여

일반 유학프로그램과 달리 교환학생 자격으로 참가하며, 학교와 호스트 가정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청소년 외교사절단' 으로서 학생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만 15세(중3) ~ 만 18세(고2) 학생이다.

미국 국무부에서 인가를 받은 재단들이 교환학생을 선발하며 엄격한 기준으로 이 프로그램에 자원한 호스트 가정으로 배정된다. 프로그램 참가비용만 있을 뿐 공립학교로 입학을 하기 때문에 학비나 호스트 비용이 들지 않는다(연간 1천만원 초반). 단 1년만 학업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도 학업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F-1 비자로 변경하여 사입학교로 진학해야 하거나 국내 고등학교로 진학한다.

비슷한 선택형 공립(미국의 학군이 좋은 특정 지역을 대표하는 공립 고등락교로 학생 수 2,000 ~3,000여명 규모) 프로그램은 지역과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유상호스트 가정에 배정되는 미국 국무부 교환학생과 유사한 프로그램이다. 좀 더 좋은 환경을 원하시다면 ESI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때 비용은 연간 2,000만원 ~ 3,300만원 가량 된다.

 

 

두번째, 미국 사립 교환학생: F-1 학생비자로 진행

- 자원봉사가정+ 소규모의 가족적인 사립학교에서 효율 높은 1년!

사립교환학생의 경우에는 같은 재단에서 호스트 가정 배정 및 재단 지역관리자 서비스를 받으면서 꾸준한 학업이 가능하다. 사립학교이기 때문에 학생들 개개인에 맞는 프로그램과 유학생을 위한 적용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가정 큰 차이점은 자원봉사가정에 배정되기에 미국 조기 유학의 적응 프로그램으로 적합하다.

특히 영어실력이 부족하고 꾸준한 학습관리가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최적의 프로그램이다. 보통 2학기의 미국 사립 교환학생 이후 미국 선택형 사립학교 또는 보딩스쿨에 학년에 맞추어 이동한다.

 

세번째, 미국 선택형 사립학교: F-1 학생비자로 학부모의 예산에 맞춘

                                          미국 지역과 고등학교 선정

 

미국 선택형 사립학교는 크게 2가지 나누어진다.

데이스쿨(학교 주변의 유상 홈스테이 가정에서 통학), 보딩스쿨(Collage preparatory shool: 대학입시에 포커싱을 맞춘 기숙학교)로 나누어진다.

 

데이스쿨

원하는 미국의 주, 지역, 학교를 부모가 지원가능한 예선에 따라 사립학교를 진학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근처에 유상 호스트 가정에서 숙식을 해결하게 되고 통학버스나 라이드를 받어 통학한다. 학교의 학생규모는 공립학교에 비해 학생수가 적으며, 보통 100 ~ 1,000명 사이이며, 사립학교이지만 2,000여 명의 학생들의 규모이다.

교사와 학생 비율이 낮지 때문에 학생들은 손십게 담당 교사들에게 진로와 전공에 대해 상의하게 된다. 학교 규모에 따라 스포츠, 제2외국어, AP과목, IB유무, 클럽활동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숙식을 포함한 연간 비용은 23,000 ~ 50,000 / 연간 3,000 ~ 50,000만원 이상 발생한다.

 

보딩스쿨

기숙사에서 단체생활을 통한 리더십과 자립심 생기며, 미국 대학교 입학 준비가 철저하게 된다. 미국 대학 진학 후 대부분은 기숙사 생활을 의미족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그 문화도 발달되어 있다. 학생들끼리 방치된 숙소가 아닌 안전하고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숙사도 중요한 교육시설로서 통학하는 학생들에 비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주)유학센터 전문가의 TIP!!!

 

1. 영어실력이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고 미국 문화 체험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는 학생:

 공립학교 교환학생을 추전한다. 자신감있게 학교와 호스트 가정과 적극적인 친밀감을 가지      고 노력을 하면 알차고 효율적인 유학생활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2. 준비가 늦었거나(고등학생) 명문대를 염두해두는 학생:

 사립교환학교나 보딩스쿨을 추천한다. 미국 대학교는 4년간의 High School의 전반적인 커리쿨럼과 활동을 평가해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학교를 옮기는 경우 커리큘럼, 클럽 활동 등의 엑스트라 커리큘럼, 추천서 등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3. 미국 대부분의 사립학교는 기독교학교이서 바이블 수업이 필수이므로 거부감이 있거나

  호스트 가정보다는 기숙사 생활을 원한다면 조금 더 학교와 밀접한 환경을 선호하는 학생:

  보딩스쿨을 추천한다. 다만 보딩스쿨은 한국학생들이 많이 몰려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교     선정 작업이 더욱 신중해야 된다.

 

Question 3, 어느 유학원을 선택해야하나?

 

국내에는 많은 유학원들이 있다. 다같은 곳이라고 생각될지는 모르지만 실제로 하는 업무와 방식이 모두 다르므로 생담시 다음사항을 꼭 유념해두어라

 

미국 조기유학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가?

전통이 있으며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가?

내 자녀에게만 집중 할 수 있는 분위기인가?

입학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 및 미국 대학진학에 대한 전문전인 컨설팅이 가능한가?

 

ISE재단 한국사무소 (주)유학센터 전문가의 TIP!!!

 

대형 유학원이 아닌 전문적인 조기 유학원을 선택하라!

내 자녀에게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인지 파악하라!

입학 이후에 어떤 서비르를 제공하는지를 살펴보라!

대학 입학 컨설팅이 가능한지 확인하라!

 

ISE재단 한국사무소 (주)유학센터는 미국 최대 교환학생 재단인

ISE(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의 공식 에이전시, 한국사무소로서

공신력과 전문성을 함께 갖춘 유학전문 법인입니다.

 

교환학생, 명문 보딩스쿨, 대학교 컨설팅의 One Stop Service가 가능하며,

소중한 자녀의 출구 이후 문제나 미래까지 함게 하는 곳으로

유학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다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유학센터 | 배윤후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61길 10 센터프라자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352-87-00391 | TEL : 02-1661-8413 | Mail : info@yuhakcent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