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 관련 정보

[영국 유학정보] 영국의 교육제도

[영국 유학정보]  영국의 교육제도

 

 

 

17세기 후반 시민혁명에 이어서 세계에서 가장 먼저 산업혁명을 이끈 국가가 영국이지만, 영국 자체의 역사적 전통존중과 개개인의 인격존중을 중히 여기는 풍조 때문에 국가에 의한 교육의 제도화는 1944년 교육법(Butler Act) 제정으로 그 실현을 보게 되었습니다. 동 교육법에 의거 현재는 초등학교 5세부터 중등학교 15세까지 11년간을 의무교육기간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무교육기간 중 영국학생의 약 93%는 공공기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에 다니나, 나머지 학생들은 수업료를 지불하는 사립학교를 다닙니다. 외국인의 경우, 부모들이 영국학교에 등록되어 있거나 영국 주재 상사에 근무하고 있다면 자녀들의 학비를 받지 않는 공립학교에 갈 수 있지만, 영국 영주권이 없는 외국인 부모들은 자녀들을 사립학교에만 입학시킬 수 있습니다.

 

영국 교육행정의 특색은 프랑스의 중앙집권주의나 미국의 지방분권주의와 달리 중앙과 지방 간의 권한협조에 있습니다. 교육과학성(Department of Education and Science)은 장학행정이나 재정적 원조 등을 통하여 각 지방 교육국(Local Education Authorities)의 교육계획 및 지도계획을 국가적 견지에서 지도 감독하고 있으며(스코트랜드와 북아일랜드는 교육과학성의 관할에 속하지 않고 별도의 교육행정 계통과 학교제도를 갖고 있음), 지방교육당국은 각 지방의회에 설치된 교육위원회 산하의 지방 교육국으로 재정 사무를 제외한 일체의 교육행정을 위임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학제는

1) 취학 전 교육인 보육학교(Nursery School, Pre-preparatory School) : 2~4세의 유아

2) 초등학교(Primary School, Preparatory School) : 5~10세

   - 유아학교(Infant School) : 5~6세

   - 초등학교(Junior School) : 7~10세

3) 중등학교(Secondary School, Junior School) : 11~15세

4) 대학준비과정(Sixth Form, Senior School) : 16~18세

5) 대학교(University) : 2년제 College

                             3~6년제 University

6)대학원 과정(Postgraduate Course) : 석사 1-2년

                                                 박사 3년     

 

 

영국의 학년-학기제는

영국의 학년은 일반적으로 9월이나 10월에 시작하여 다음 해의 6월이나 7월까지 입니다. 한 학년은 3학기로 나뉘는데, 유치원에서 직업교육 컬리지까지는 학기 당 14주가 되며,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약 10주간 교육을 합니다.   

 

3학기는 9월이나 10월, 1월, 4월에 각각 시작되며, 현재 일부 대학교들은 2학기제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입학 가능시기는 유치원에서 직업교육 컬리지까지는 9월이나 1월에 입학할 수 있으나, 반면 고등교육기관인 대학교는 통상 10월에만 입학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영국의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영국은 학비가 무상인 공립학교(State School)와 학부모님이 학비를 부담하는 사립학교(Independent School)가 있는데, 약 7% 만이 사립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전국에 사립학교는 약 2,400여 개에 이릅니다. 의무교육 기간 동안은 학생들이 국립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을 공부하게 되지만 사립학교의 경우에는 교육과정에 많은 자율권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립학교보다 사립학교가 시설이 좋고 대학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학부모님들은 자녀들을 사립학교에 보내기도 합니다. 사립학교를 선택할 때는 학교의 대학진학 결과와 남녀공학 여부 등을 고려하여 학교를 결정하게 됩니다.

 

 

 

 

1. 보육학교(Nursery School, Pre-preparatory school)

 

한국의 어린이집 내지 유치원에 해당하는 보육학교는 지방교육당국의 지도하에 운영되는 취학전 교육과정으로, 정규 교육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주 목적이며, 2~4세의 아동들이 교육받는 과정으로 부모님들의 선택에 따라 결정됩니다.

 

 

 

2. 초등학교(Primary School, Preparatory School)    

 

만 5세부터 제도권 학교의 교과과정으로 제1학년(Year 1)이 시작됩니다. 만 5세부터 10세까지의 아동을 교육하는데, 공립학교에서는 만 5세 ~ 6세의 교육과정인 유아학교(Infant School)와 7세 이후의 교육과정인 초등학교(Junior

School)가 함께 있습니다. 만 11세에 초등학교를 졸업하면서 11세 시험(eleven-plus examination)을 치러는데, 이 시험 결과는 중등학교에 입학하는 기준이 됩니다.

 

사립학교의 경우는 만 7세에 예비학교(Preparatory School)라 불리우는 교육과정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외국 학생들은 대부분 기숙사가 구비된 학교에서 공부뿐 아니라 숙식 생활까지 함께 하게 됩니다. 이 경우 학생들은 학교지침에 따라 엄격한 교육과 더불어 각종 스포츠나 사교활동을 하게 되는데, 수업료 이외에 이러한 활동비까지 포함해서 학비를 받습니다. 그러나 특별 과외비나 악기 구입비, 교복대금 등은 별도로 부담합니다.

 

 

 

3. 중등학교(Secondary School, Junior School)

 

영국의 모든 학생들은 15세 중등학교 졸업시까지 의무교육기간이며, 전통적으로 영국의 중등교육기관으로서는 그래머스쿨(Grammar School), 테크니컬스쿨(Technical School), 모던스쿨(Modern School) 등 3종류가 있습니다.

   *Grammar School : 학문 중심적인 성격을 띄고 있어 고전, 근대 외국어, 자연과학 등을 중심으로 하는

                            일반교육을 하며 대학진학을 위한 준비교육을 하며,

   *Technical School : 농업, 공업, 상업 등 산업교육을 위주로 하며,

   *Modern School : 일반교육과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위의 11세 시험결과에 따라 그래머스쿨과 테크니컬스쿨 등에 입학하고, 그 밖의 학생들은 자동적으로 모던스쿨에 입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상의 3학교를 하나로 종합한 종합중등학교가 있는데, 이 학교는 11세 시험을 폐지하여 초등학교 수료자는 누구든지 입학할 수 있게 하는 학교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등학교 과정이 끝나면 중등교육 학력평가시험을 치르고 '중등교육졸업자격(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을 취득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중학교 3학년을 마친 경우는 이 GCSE 를 취득하기 위한 시험을 치를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옥스포드, 캠브리지 대학교나 의과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GCSE 성적을 요구받기도 합니다.

 

많은 학교들이 학생들을 위해서 다양한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부모님들은 이들 학교가 제공하는 교과과목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0~25개 과목의 과정들을 제공하며, 영어, 수학, 현대 언어, 과학은 필수과목이고,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 9-10개 정도 됩니다. 

 

중등학교 졸업으로 의무교육기간이 끝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또는 학업성적에 따라 자유롭게 이 후의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직업교육을 받거나 대학진학을 위한 준비과정(Sixth Form, Senior School)에 진학하게 됩니다.

 

 

 

4. 대학준비과정(Sixth Form, Senior School) 

 

중등과정을 이수한 학생들 중 대학으로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위에서 설명한 GCSE의 성적 결과에 따라 2년제 과정의 대학준비과정인 'GCE A' 과정을 밟게 됩니다. 흔히 'Sixth Form' 이라고 불리우는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16-18세의 학생들이 참여하게 됩니다.

 

식스 폼(Sixth Form) 과정에서는 A-Level과정이나, IB과정 또는 Cambridge Pre:U과정 중 하나를 선택해 2년간 공부하게 되며, 그 성적으로 대학에 들어가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영국의 수능시험이라 할 수 있는 A-Level을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 2년 과정의 식스 폼(Sixth Form)에서 첫 해는 'Lower Sixth'라 하고, 둘째 해는 'Upper Sixth'라고 불리우는데, 첫 해에는 4-5 과목의 AS(Advanced Subsidiary) 과정을 이수하고, 둘째 해에는 이들 과목에서 3과목을 선정하여

A(Advanced) 과정을 밟게 됩니다. 본인이 다니는 식스 폼 학교에 원하는 과목이 없거나, 희망하는 과목에 대한 평균 성적이 낮을 경우 또는 명문 식스 폼 학교로 전학을 원하는 경우, 영국에서는 자유로운 전학이 가능합니다. 유명 사립 식스 폼 컬리지로는 Cardiff Sixth Form, Duff Miller, Lansdowne, Oxford Tutorial College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국의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려면 최소한 GCE-A Level에서 좋은 점수를 취득하여야 하며, 옥스포드(Oxford) 나 캠브리지(Cambridge) 대학의 경우는 GCE-A 점수 이외에 입학을 위한 대학 자체의 시험이 있습니다.

 

 

  *대학예비과정(Foundation, Bridging or Access Course)

 

영국 대학의 학부과정은 한국과 달리 일반적으로 3년 과정입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영국 대학으로 곧장 진학을 하고자 할 경우에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 1년 과정의 대학예비과정 즉, 파운데이션(Foundation) 과정이며, 외국 학생들은 이 대학예비과정을 통해서 대학진학에 필요한 전반적인 학문을 습득하게 됩니다.

 

영국 전역의 대학교(University), 일반 컬리지(College), 튜터리얼 컬리지(Tutorial College) 및 일반대학 준비학교 등 많은 기관에서 이 파운데이션 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외국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서 대학 진학을 위한 발판을 마련합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영국의 대학에서 공부하는데 필요한 영어연수 과정 및 대학예비과정 등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대학 자체로 개발하여 운영되어지는 이러한 기초과정은 1년 또는 2년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결국 외국인 학생들이 영국 대학에 입학하고자 할 때는 첫째는 대학준비과정인 GCE-A 과정을 이수하여 응시하거나, 둘째는 대학예비과정(Foundation)을 이수하여 응시하든지 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5. 대학교(University) 및 대학원(Postgraduate) 과정

 

위의 식스 폼(Sixth Form) 과정이나 대학예비과정(Foundation) 중에 학생들은 영국 대학입학 절차를 담당하는 기관인 UCAS(Universties Colleges Admissions Service)를 통해 학생 본인이 원하는 대학 5개 학교(의대와 예술실기과정의 경우 4개 학교)에 온라인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입학 가능성이 있는 경우 대학으로부터 조건부 입학허가(conditional offer)를 받게 되는데, 대학준비과정(Sixth Form)이 끝나는 5월과 6월에 GCE-A 시험을 본 후 본인이 희망하는 1지망(firm choice), 2지망(insurance choice) 대학들이 요구하는 성적을 받으면 자동적으로 입학 허가를 받고 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영국의 대학은 규모나 각 대학이 제공하는 과정이 다양하여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영국 대학에서는 학생들은 학부과정을 졸업 시 연구 프로젝트나 논문을 제출해야 합니다. 영국의 각 대학들은 독자적인 기관으로서 대학마다 독립적이고 차별성있는 커리큘럼으로 운영됩니다. 그러나 각 대학간의 교육과정과 학위 수준을 비교하여 동등한 취급을 받을 만한지를 평가하는 국립 고등교육 평가위원회(Higher Education Quality Council)에서 실시하는 Course Validation 및 외부 시험관 제도에 의해 학위 수준이 평준화되어 있으므로,

대학의 순위를 고려할 필요가 없이 자신이 연구하려는 주제에 잘 맞는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대학원의 경우에는 해당 대학에 직접 원서를 발송합니다. 응시는 대략 1년 전부터 시작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부분의 대학원들은 학기가 시작하는 3월에서 6월 사이에 입학사정을 하게 됩니다. 특정 대학의 경우에는 입학원서 마감일을 정해 놓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입학 가능 여부는 1월부터 학기 시작 바로 전인 9월까지 어느 때나 결정될 수 있습니다.  

 

 

  *학위의 종류

 

영국의 University를 비롯한 고등교육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 학위의 종류는 학사학위(BA or BS), 석사학위(MA, MSc, or M.Phil) 그리고 박사학위(Ph.D or D.Phil)의 세가지입니다.

 

학사학위를 받는 데는 일반적으로 3년이 걸리며, 학기는 3학기제로 10~12월, 1~3월, 4~6월에 걸쳐 진행됩니다.

석사학위 과정의 경우 MA 나 MSc를 마치는 데는 보통 1년, 연구석사 과정인 M.Phil을 마치는 데는 2년이 걸리며, 박사학위를 취득하는데는 3년이 걸립니다.

 

1) 학사학위 과정(First Degree Course)

영국의 학부과정은 보통 3년이지만, 스코틀랜드의 Honours Degree(우등학위) 과정은 4년이 소요됩니다. 또한 의과대학, 치의과대학, 건축학 대학의 경우는 6년제입니다. 영국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학위과정은 5,000개가 이상입니다.

 

2) 대학원 과정(Postgraduate Course)

통상적으로 영국의 석사과정은 1-2년 기간의 과정으로, 석사과정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학위를 소지해야 하나, 경우에 따라 직장에서의 업무경력도 입학 자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석사과정에 진학할 자격을 갖추지 못한 학생은 통상 프리 마스터(Pre-Master)라 불리우는 1년간의 대학원 수준의 디플로마 과정을 거친 후 석사과정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박사학위 과정(Research Degree Course)

박사과정은 대부분의 영국 고등교육기관에서 개설하고 있습니다. 박사학위가 석사학위 과정보다 상위인 것은 사실이지만, 박사학위 과정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석사학위를 소지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부과정 성적이 매우 우수하거나 우등학위(Honours Degree) 1등급 혹은 최우수 2등급, 보통 전체의 10~15% 미만의 석사학위를 소지하면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박사과정을 하는 경우 박사과정 준비과정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석사과정(M.Phil)에 등록하고, 1~2년 동안 학생의 연구수행능력을 평가받게 됩니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나면 지도교수의 추천에 의해 정식 박사과정으로 전환됩니다.

 

 

 

* 기타 영국의 교육기관

 

정규적인 위의 학교제도 이외에 영국에는 사회적 필요와 전통에 따라 다양한 교육기관이 있습니다. 

(1)고등교육기관(Institute of Higher Education) : 대학과 유사하지만 규모가 적고 다양한 전문가 학위과정이 있음

(2)미술대학(College of Art and Design) : 지원 학생이 제출한 포트폴리오에 의거 입학하고, 미술과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준비, 디플로마, 학위과정이 있음.

(3)교육대학(Education Degree Course) : 교사 양성 교육기관으로서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이 있음.

(4)전문가 과정(Professional Course) :  회계학, 은행, 마케팅, 수행 비서학, 측량, 법학 등 각종 전문단체에서 수여

                           하는 전문 자격증과 그 시험에 관한 풀타임 과정임.

(5)직업교육 자격증 과정(Higher National Diploma) : 고급 자격증 과정으로 2~3년이 소요되며,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대학 학부과정에 편입할 수 있음. 

(6)전문대학 : 직업교육 전문대학으로 한국의 전문대학과 개념이 다름. 전문대학이 위치하는 지역의 산업 분야에

                          맞는 풀타임 및 파트타임의 전문 교육과정이 있고, 전통적인 대학준비과정이 있는 Sixth Form

                          College와 달리 덜 형식적임.

(7)직업과정 : 고등교육 학력인증 및 직업자격 위원회인 BTEC(Business and Technology Education Council)에서

                         승인하는 직업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가 영국에는 2만여 개가 됨. BTEC 자격증들은 보통

                         2년 과정이며, 입학요건은 GCSE 4개 과목을 공부한 학생이어야 함.

 

 

 

(주)유학센터의 팁

 

영국의 교육제도는 영어권 국가의 교육제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사실 모든 영어권 국가 교육제도의 모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랜 전통으로 이루어진 교육제도이기 때문에 다소 체계가 없는 것 같기도 하고 복잡한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영국에 유학을 희망하시는 학생이나 학부모님들은 전문가의 상담과 조력이 꼭 필요합니다.

저희 (주)유학센터는 영어권 조기 및 정규유학을 전문으로 하는 유학법인으로 전문가들이 여러분을 언제든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언제든 연락 주시고 (주)유학센터의 문을 두드려 주시면 가족처럼 성심으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유학센터 | 배윤후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61길 10 센터프라자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352-87-00391 | TEL : 02-1661-8413 | Mail : info@yuhakcent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